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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정리(독서,강의 등)

[독서]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 / 마켓 4.0(MARKET-ING 4.0) /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

by 시간기억자 2023.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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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예스24 검색 후 이미지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3 : 부자 아빠의 투자 가이드(200p~270p) / 로버트 기요사키]

  • 손익계산서 / 대차대조표
    - 손익계산서 : 수입/지출
    - 대차대조표 : 자산/부채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 현금흐름
  • 1) 교훈 1: 현금흐름의 방향이 자산인지 부채인지를 결정한다.
      - 자산은 주머니에 돈을 넣어준다.(자산은 수입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 부채는 주머니에서 돈을 빼간다.
      - 자산인지 부채인지 알기 위해서는 ‘손익계산서'를 봐야 함
    2) 교훈 2 : 전체적인 그림을 보려면 적어도 두 개의 재무제표가 필요하다.
  •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훈련이 필요함.
  • 실수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실수이다
  • 부자가 되는데 필요한 5D 목록
    1. 꿈 (Dream)
    2. 헌신 (Dedication)
    3. 추진력 (Drive)
    4. 데이터 (Data)
    5. 돈 (Dollars)
  • 돈으로 자산을 사지 않고 자산 부문에 자산을 만들라(돈이 없어도 돈을 벌 수 있다)
  • 생각의 과정이 진짜 자산이다.

오늘의 독서에서는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를 가장 기본적인 지식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금융지식 관련된 내용을 읽게 되었다. 아무래도 개인적으로 지금 시도하려고 하는것이 금융투자는 아니기 때문에 지금 읽고 있는 이 내용들이 당장 나에게 필요한 것인가 하는 의문은 살짝 들지만, 그래도 크고 넓게 봤을때 금융, 경제에 대한 이해는 분명히 필요한 부분이기에 일단 꾸준히 책을 읽어가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돈을 들이지 않고 돈을 만들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사고를 전환하고 지식을 쌓는것이 우선이다.

 


[마켓 4.0(MARKET-ING 4.0) / 필립코틀러]

이미지 출처 : 예스24 검색 후 이미지

* 2023.04.13(목) / 1p~64p

  • 사업 환경이 수직적/배타적/개별적에서 수평적/포용적/사회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1) 고객은 보다 수평적인 문화를 향해 나아간다.
    2) 시장은 보다 포용적으로 변하고 있다.
    3) 고객의 구매 절차가 보다 사회적으로 변하고 있다.
  • 마케팅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게임 체인저(game changer / 어떤 일에서 결과나 흐름의 판도를 바꿔놓을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이나 사건)는 ‘연결성'이다.
  • 최근 시장에서 온라인 사업 비중이 크게 높아졌지만, 온라인 사업이 오프라인 사업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다.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는 그 두가지가 공존해야 한다.
  • 연결성으로인해 오늘날 고객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아주 많이 의존하게 됐다. 하지만 그런 다양한 연결성으로 인해 산만함을 불러일으켜 집중이나 결정 능력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 마케터는 앞으로 두가지 도전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1) 고객의 관심을 확보해야 한다.
    2) 결과를 크게 통제하지는 못하더라도 고객 커뮤니티에서 브랜드 관련 대화를 유도해야 한다.
  • 연결성은 고객이 브랜드를 옹호할 수 있는 환벽한 환경을 창조한다.
  • 역설 속에서의 마케팅
    : 변화하는 환경은 마케터가 해결해야 할 일련의 역설을 만들어낸다.
    1) 온라인 대 오프라인의 상호작용이라는 역설. 양쪽 모두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전달해준다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공존하며, 서로를 보완해주어야 한다.
    2) 정보통 고객 대 산만한 고객이라는 역설. 고객에게 아무리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더라도, 종종 그들은 개인적 기호보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더 대단하게 여기고 과도하게 의존하기도 한다.
    3) 긍정적인 옹호 대 부정적인 옹호라는 역설. 연결성과 더불어 브랜드에는 긍정적인 옹호를 얻을 엄청난 기회가 열렸지만, 대개는 부정적인 옹호도 동시에 끌어내는 경향을 보인다. 부정적 옹호가 때로는 긍정적 옹호를 활성화한다는 점에서 그것이 반드시 나쁘지만은 않을 수 있다.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SNS 마케팅 / 임성빈]

이미지 출처 : 예스24 검색 후 이미지

* 2023.04.13(목)

SNS 마케팅이란 무엇인가?(1p~29p)

  • 광고 효과 산출 과정
    - 리치(reach) :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었는가?
    - 레즈넌스(resonanace) : 소비자의 태도를 변화시켰는가?
    - 리액션(reaction) : 소비자의 행동을 변화시켰는가?
  • 자신의 제품이 충분히 좋다면 꼭 비용을 받고 판매할 생각만 하지 말고 무료로 나눠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한다. => 이것이 잠재고객의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마케터는 언제나 자신의 시선을 고객의 입장에 둬야한다. 그리고 고객의 주머니를 열게 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제품이 어떠한 이로움을 줄 것인가?’,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제품인가?’ 등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은 자신에게 어떤 이로움과 도움이 되는가이다.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모든것(123p~158p)

  •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사진 한장으로 불특정 다수의 누군가를 내 프로필까지 오도록 유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팔로워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 사람의 ‘생각'을 쓰게 하는 페이스북과 다르게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올리라 요구하는것 처럼, 사진을 중심으로 하는 플랫폼인 만큼 사진에 더 신경을 써야한다.
  • 손가락을 멈추게 하는 사진이 포인트이다.
  • 차별화된 콘셉트가 중요하다.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공감할만한 분야에 대한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하나의 게시물에 30개까지 해시태그가 가능한데, 권장하는 적절한 개수는 10개정도이다.
  • 소비자가 모여있는 해시태그를 찾아야 한다.
  • 해시태그로 검색하면 업체나 사업자들의 게시글이 많이 나올 수 있는데, 그 글에 댓글을 단 사람들은 일반인일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그 사람들의 페이지에 가서 먼저 팔로우를 하고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아 어필을 할 수 있다.
  • 팔로우 늘리는 법
    1) 맞팔하기(자신이 먼저 팔로우를 해 상대방의 팔로우를 유도)
    2) 이벤트 열기
    3) 다른 SNS 채널에 홍보하기
    4) 포스팅 주기 유지하기
    5) 타인의 콘텐츠에 부지런히 ‘좋아요' 누르기

[친절한 효자손의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자 되기 / 유길용]

* 2023.04.13(목)

성공한 블로거가 되기까지(9p~25p)

  • 관심사를 파고들면 성공한다.
    - 단지 눈앞의 수익을 위한 글이 아닌, 내가 평생 즐기면서 작성할수 있는 글이어야 한다.
  • 블로그는 봉사활동이다.
    -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글을 작성하기 보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글을 작성하면 좋다.

티스토리 준비(27p~76p)

  • 블로그 콘텐츠 정하기
    1) 취미 혹은 관심사로 시작
    2) 강좌 콘텐츠를 해보자
    3) 생활정보를 올리더라도 특정 분야만 꾸준히 올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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